top of pag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BUSINESS CONTINUITY SAFETY MANAGEMENT SYSTEM
대학원소개

각종재난 및 기후변화와 안전경영 증대에 따른 기업재난관리 전문인력 수요중대가 예상되고, 기업경영환경의 새로운 페러다임과 함께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ㆍ경제적 목표를 위하여 기업재해겸감활동이 세계적 추세입니다. 이러한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개별학문인 경영학, 공학, IT, 정보학, 법학, 통계학 등을 아우르는 융합적 학문접근이 요청됩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통합적 학문 접근을 통하여 고등교육기관에서 각 분야의 다양한 특화된 재난전문가를 육성하여 사회 각계로 진출시키고 있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국내 최초 소방방재청의 지원으로 국립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에 기업재난안전관리 특성화 대학원(석,박사과정)이 신설되었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재난관리 활동 전반에 걸쳐 구조적 대책뿐만 아니라 비구조적 대책까지 고려해야 하는 기업경영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기업의 사업연속성경영시스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산업별 특성에 따른 재직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기업재난안전관리의 핵심인 정량적위험성평가를 중심으로 ISO 22301, 22313에서 요구하는 기업재난안전표준 및 NFPA1600 재해긴급상황관리 및사업영속성프로그램 표준을 포함하는 재해경감시스템에 대한 학업을 바탕으로 기업안전 및 기업재난관리 실무 중심의 기업재난관리 전문가를 육성하여 공공 및 민간분야에서 최고의 창의적 융합 재난전문가 배출을 확신합니다.
bottom of page